음식물처리기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가 급증한 주방 가전제품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봉투나 그릇에 담아 집 밖에 있는 쓰레기통까지 가지고 가야 하는 번거로움 다들 있으실 겁니다. 예전보다 기술력이 좋아지고 성능이 좋아진 음식물처리기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격대가 높아 고민이었을 분들에게 음식물처리기 지원금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물처리기 지원금 사업이란?
음식물 쓰레기는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입니다. 매년 엄청난 양의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며, 이는 환경오염과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보통 땅에 매립되어 썩히는데 이때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25배 이상 강력한 온실 가스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합니다. 분해되는 과정에서 악취와 해충을 발생시키고 수질 오염을 시킵니다. 우리가 버린 음식물 쓰레기는 우리에게 다시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가정용 감량기 설치 보조금 사업입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양을 줄이고 이를 이용해 퇴비를 만들어 재활용하면서 환경 보호까지 할 수 있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자는 취지에서 시민들이 음식물 처리기 구입 시 부담을 줄여 설치하도록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음식물 처리기 비용의 30~80% 이내로 최대 7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구매를 먼저 한 후에 환급받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세대 당 1대에 한해 지원됩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공고가 올라오면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 대상과 지원 가능한 제품
지원사업을 하는 지자체에 주소를 둔 거주자만 해당됩니다. 음식물 처리기 설치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설치 전에 내 거주지에서 지원금 사업을 하고 있는지 지자체에 꼭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은 용산구, 도봉구, 서대문구 / 경기도는 광명시, 고양시, 부천시, 남양주시, 성남시, 수원시, 용인시 / 인천은 남동구, 계양구, 부평구, 미추홀구, 중구, 동구, 서구, 연수구, 강화군, 옹진군 / 대전은 동구, 서구, 중구, 대덕구, 유성구 / 강원도는 강릉시, 양양군, 양구군 / 경상남도는 김해시, 남해군, 통영시, 양산시 / 경상북도는 경주시, 울진군, 울릉군 / 충청남도는 부여군, 청양군 / 충청북도는 진천군 / 제주도 / 부산광역시는 동래구 / 전라남도는 해남군, 화순군, 영광군에서 지원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모델도 따로 있는데 스마트카라, 루펜, 더케어, 휴렉, SK매직 등 30여 가지가 있습니다. 무조건 지원되는 것이 아니고 품질 인증받은 제품이어야 한다고 하니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
2월쯤 예산이 잡히면 공고가 올라오는데 따로 구청 홈페이지나 자원순환과, 청소과 등 전화로 미리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원되는 모델도 따로 있는데 스마트카라, 루펜, 더케어, 휴렉, SK매직 등 30여 가지가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직접 방문, 우편 접수, 이메일이 있습니다. 우편접수와 이메일 접수를 할 경우 유선으로 접수 여부 확인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는 음식물 처리기 지원금 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입금받을 계좌 사본,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구입 영수증, 설치 사진, 제품 고유번호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각 서류를 잘 기입하여 제출하여 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