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전기 사용은 지구 온난화를 심화시키고 온실가스 때문에 지구가 뜨거워지면서 처음 겪어보는 이상 기후와 엄청난 자연재해를 발생시켜 전 세계적으로 안타까운 사건, 사고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기 낭비를 줄이고 조금이나마 지구가 뜨거워지는걸 방지하고, 환급금까지 받는다면 너무 좋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사업이란?
한국전력에서 시행하는 지원사업으로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비용의 일정비율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2021년부터 시작된 지원사업으로 많은 가정에서 혜택을 지원받았습니다.
환급대상과 환급품목
2024년 1월 1일 이후 구매한 제품으로, 제품 및 에너지효율등급에 따라 5만원에서 3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1세대당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이전에 구입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안됩니다. 환급 대상은 한국전력 전기요금 복지 할인을 받고 있는 가구가 대상입니다. 유형에 따라 환급금액이 다른데 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는 10% /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는 20%입니다. 지원한도는 매년 갱신되지 않으며, 과거 년도 포함 한도금액입니다. 예로 23년도에 10만 원 환급받았을 경우, 24년도는 20만 원 한도 내에서 환급 가능합니다. 구매비용 지원신청은 가전제품을 구입한 년도에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24년 12월 31일까지 신청 접수 완료된 건에 한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매는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하지만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있어야 합니다. 지원대상 제품은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일반세탁기, 드럼세탁기, 저장식 냉온수기, 직수식, 전기밥솥, 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의료건조기 총 13개 제품입니다. 이 중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적용기준시행일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가전제품이어야 합니다. 적용기준시행일은 아래표로 남겨드립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시스템 에어컨은 구매비용 지원 사업 대상이 아니라는 점과 에어컨, 일반 세탁기, 진공청소기(유선)는 꼭 1등급이어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하니 한 번 더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급 신청 방법
한국전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사이트에 (https://en-ter.co.kr/support/login/login.do) 회원 가입 후에 사업신청서를 신청합니다. 복지 할인유형을 선택하신 후에 세대주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넣으면 복지할인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지원사업 대상자인지 확인되면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나 가구원도 신청 가능하지만, 세대원은 주민등록상 한 가구에 거주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분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사진, 제조번호, 거래내역서, 영수증을 준비하고, 가구원이 신청할 경우 주민등록등본까지 필요합니다.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를 한 후 신청완료까지 마치면 완료 문자가 오고 환급금 지급까지 약 20일 정도 거릴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
고효율 가전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이 적어 같은 시간을 이용했어도 전기를 적게 써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늘어가는 전기요금은 가계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효율 가전제품으로 교체하면 장기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은 2~3등급 제품에 비해 연간 30% 이상의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은 에너지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소는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환경 보호도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일부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2024년 기준 1세대당 연간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제품에 비해 고효율 가전제품은 소음이 적고 기능이 뛰어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욱 만족할 수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부품의 수명이 길어 고장률이 낮습니다. 제품 교체 비용을 줄여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입니다. 고효율 가전제품은 전기요금 절감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정부지원, 쾌적한 사용 환경, 제품 수명 연장 등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